성과급제도화1 삼성전자 파업 (노동권, 성과급 갈등, 긴급조정권) 성과급 갈등 폭발 삼성 흔들리나?삼성전자가 '무노조 경영'으로 유명했다는 사실, 기억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.그런데 지금 그 삼성전자에서 18일간의 총파업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습니다.저는 이 뉴스를 처음 접했을 때 솔직히 예상 밖이었습니다. 삼성에서 파업이라니,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하기 어려운 장면이었으니까요.삼성 노조가 거리로 나선 배경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은 성과급 제도화(Incentive Institutionalization)입니다.여기서 성과급 제도화란, 매년 경영진 재량으로 결정되던 성과급을 노사 간 합의된 공식 기준에 따라 지급하도록 규칙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노조 측은 영업이익의 15%를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과 성과급 상한선 폐지를 핵심 요구안으로 내걸고 있습니다.삼성전자 반도체 부.. 2026. 5. 15. 이전 1 다음